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퓨쳐 레이브] 현 시대를 마무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EDM장르

DJ & MUSIC

by 용삐 2022. 7. 17. 22:57

본문

무대는 2022년 울트라 마이애미. 우리에게 영원한 '은퇴'를 고할 것만 같았던 하드웰이 길다면 길다고 할 수 있는 3년간의 긴 공백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앨범과 함께 다시 돌아왔다. UMF의 영상속에는 무대를 준비하는 하드웰의 모습이 있었고 평소에는 보이지 않던 RMX-1000 이펙터가 보였다.

이윽고 언제나처럼 웅장한 무대 인트로와 함께 울려퍼지는 강한 사운드와 빵빵 터지지...않지만 미친듯한 그루브로 몰아치는 듯한 이 강한 비트감. 내가 알던 빅룸의 대명사였던 하드웰이 퓨쳐 레이브를 본격적으로 선보였던 첫번째 무대였다.

장르는 다를지언정 하드웰의 에너지는 정말 강력했다.

기존의 빅룸을 너무나도 사랑했던 세대라면 분명 불만족스러울지도 모르는 이 메인스트림씬의 장르. 퓨쳐레이브는 도데체 어디서 시작된 장르인지를 파고들어보니, 때는 생각보다 머지 않은 20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, 그 시절 메인스트림 씬이라고 볼 수 있는 빅룸과 퓨쳐하우스 씬은 내가 기억하기로는 더이상 새로움이 없이 EDM과 일렉트로닉 팝 그 어딘가에서 표류하는 어중간띤 음악들이 난무하던 시절이었다.

 

비트포트에서 들어봐도 어딘가 들어본 음악들 그리고 더이상 느껴지지 않는 신선함. 그 사이에서 DAVID GUETTA 와 MORTEN 두 인물은 새로운 사운드에 기반한 음악을 들고 오는데 그 음악이 바로 Never Be Alone (feat. Aloe Blacc) 이다.

 

이때를 기점으로 비트포트의 빅룸차트에서는 빅룸 아닌 빅룸들이 점점 차트를 차지하게되는데 이 중에서는 메딕스등이 특히나 적극적으로 퓨처레이브 앨범을 발매했었던 기억이 있고, 이내 비트포트는 빅룸 차트가 사라지고 메인스트림 - 퓨처레이브라는 하위장르가 생겨나게 된다.

 

반응형

 

어쩌면 퓨쳐레이브의 시작을 이야기하는 Never Be Alone

 

퓨쳐 레이브의 태동

 

데이비드 게타는 인터뷰에서 "이 음악은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한 종류지만 페스티벌 댄스플로어에 충분히 먹힐 수 있는 음악이다"(underground but produced in a way that is so big that it can appeal to a festival dance floor.)라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고, 이는 시간이 지난 2022년 메인스트림씬의 주 장르로 천천히 올라서게 된다.

 

퓨쳐 레이브는 역사가 정말 짧고 지금에서야 빛을 발하기 시작한 장르인만큼 그 장르의 정의가 정확하지는 않으나, 테크노와 프로그레시브 하우스를 결합한 장르로 간단하게 칭하고 있다. 기존의 메인스트림의 장르였었던 빅룸에서는 묵직하고 정직한 4X4 킥을 통해 관중들에게 강한 베이스로 어필했었다면,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좀 더 그루브를 가져갈 수 있는 리듬과 이에 부합하는 신디사이저를 결합하게 된다.

 

때문에 퓨쳐 레이브는 빅룸처럼 기승전결이 뚜렷한 느낌보다는 묵직하고 강력한 킥베이스 위에 신디사이저 멜로디를 얹음으로써 강력하고도 꺼지지않는 불같은 그루브를 완성할 수 있게 된다. 

퓨처레이브가 주는 이런 장르적 느낌 때문에 강력한 킥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템포를 가져가는 테크노와 유려한 신디사이저로 좌중을 흔드는 프로그레시브 하우스가 결합되었다고 해석하는것으로 현재로써는 이해하고 있다.

 

이 퓨쳐레이브라는 장르가 데이비드 게타의 말처럼 언더그라운드에서 태동하여 메인스트림 씬의 한 줄기 갈래가 되어가는과정인 만큼 그 음악적 색이 어디까지 뻗쳐 나갈지는 앞으로도 더 즐겁게 지켜볼 수 있을 듯 하다.

 

마지막은 이번에 빅룸디제이라는 인식(?)을 깨고 퓨처레이브디제이로 다시 돌아온 하드웰의 UMF2022영상과 함께..

(라이브 당시에는 테크웰이라는 말도 있었지만, 레딧을 다시 본 바 대체적으로 그의 변화를 환영하는 분위기)

 

참고기사

https://edmhousenetwork.com/david-guetta-and-morten-present-the-first-future-rave-tour/

https://edm.com/music-releases/10-best-future-rave-tracks

https://www.magneticmag.com/2022/04/what-is-future-rave/#gid=ci029f9c2a30002573&pid=brooklynmirage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